[스크랩] 1. 군장부軍帳賦
제6장 결승편決勝篇
1. 군장부軍帳賦
(결승부, 홍연진결 55쪽, 제명이 초간본은 결승부이고 이 재간본은 군장부이니 함께 기재하며, 결승편이란 제명 아래 강국罡局과 태을경太乙經 기국해棋局解 박국해博局解 등을 아울러 모았다. 역자 주.)
대개 정월 초1일의 연월일을 천간은 역행하고 지지는 순행하여 성국하고, 한 천하 중심국가의 길흉을 알며, 각 지방과 각 성의 분야 위에 얻은 간지의 수를 중궁에 넣고 변화하여 성국하고, 합하여 상하반을 만들어 길흉을 논하며 매양 본 일지를 위주한다.
매월 초1일의 연월일로 성국하면 이것이 월국이 되며, 매월의 일을 유추하여 안다. 매일 수를 계산하고 연월일국을 각 지방에 변화하고 또 성국하면 이것이 일국이 되며, 매일의 일을 유추하여 안다. 매시 수를 계산하여 연월일시국으로 각 지방에 변화하고 또 성국하면 이것이 시국이 되며, 매시의 일을 유추하여 아는 것이다.
금과 화가 귀가 되어 왕왕하면 병화가 일어나고 역적이 나오는 것은 진실로 분명하다.(위 연국가 안에 금과 화를 논한 모든 조항을 자세히 보아야 한다.) 귀가 극을 받으면 극할 수 있고, 자손이 겸왕하면 또한 극하며, 귀가 극절克絶에 임하여 있으면 또한 극하고, 귀가 세궁의 묘운이 되면 또 격파한다.(또한 위 연국가를 보아야 한다.) 주장의 성씨인 자는 귀를 제압하고, 귀가 극하는 성씨가 되면 써서는 안 된다. 가령 금귀인 자는 화성火姓의 장수를 쓰고, 화귀인 자는 수성의 장수를 쓴다. 금귀가 목성의 장수를, 화귀가 금성의 장수를 써서는 안 된다. 이는 단지 후군에서 쓰는 것이 좋다.
금년의 연국에서 격파할 수 없으면 명년에 다시 기다려 계산하여 정한다. 금년의 연국에 자손이 승왕 거왕 겸왕이 없고 귀가 극을 받으면 명년의 연국을 기다리며, 자손이 겸왕 거왕 승왕하고 귀가 수극하고 공망이면 출병하여 격파한다. 자손은 나의 장군이 되고, 관귀는 저기 적의 군사軍師가 된다. 재성이 양식이 되는데 왕하면 많고 쇠하면 적으며, 공망이면 부족하거나 끊어진다. 태세는 일년의 주관이 되고, 중궁은 일국의 총사령관이 된다.(세궁과 중궁이 일진을 극하고 자손을 극하면 내가 격파되고, 관귀를 극하면 적이 격파된다.)
세궁이 중궁을 돕고 16수가 와서 일진을 생하며, 중궁이 세궁을 돕고 16이 와서 일진을 생하면, 냇가를 건너려고 배를 젓는 격이어서 그 수전水戰에 마땅하다. 세궁과 월지 16수가 모두 일진을 생하고, 세궁이 월지를 돕고 16수가 와서 일진을 생하면, 마땅히 편장偏將을 수전에 보내면 승리한다. 국 안에 쌍수가 일진을 생하면 수전이 크게 마땅하다.
세궁이 중궁을 돕고 27화가 와서 일진을 생하고, 중궁이 세궁을 돕고 27화가 와서 일진을 생하면, 영채營寨를 세우고 그 화공火攻이 마땅하다. 세궁과 월지 27화가 모두 일진을 생하고, 세궁이 월지를 돕고 27화가 일진을 생하면, 마땅히 편장을 보내서 화공을 놓으면 승리한다. 국 안에 쌍화가 월지를 생하면 화전火戰이 크게 마땅하다.
세궁이 중궁의 수귀를 돕고, 중궁이 세궁의 수귀를 도우며, 세궁과 월궁이 모두 수귀가 되는 자는 수전이 불리하니 선박이나 뗏목을 써서는 안 된다. 세궁이 중궁의 화귀를 돕고, 중궁이 세궁의 화귀를 도우며, 세궁과 월궁이 모두 화귀가 되는 자는 화전에 불리하니 마땅히 영채를 방호해야 한다. 도와서 생하는 자가 수이면 수전이 마땅하고, 도와서 생하는 자가 화이면 화전이 마땅하다. 귀를 돕는 자가 수이면 수전이 마땅하지 못하고, 귀를 돕는 자가 화이면 화전이 마땅하지 못하다.
토는 대포와 투석이고, 금은 화살과 칼이며, 목은 배와 수레이고, 화는 영채이다. 일진을 생하면 이것을 쓰고, 일진을 극하면 이것을 피한다. 자손이 마땅히 승왕乘旺 거왕居旺 겸왕하고, 관귀가 마땅히 승사乘死 거사居死 수극하며, 자손이 왕왕旺旺하면 장군이 승부를 결단하는 재능이 있고, 관귀가 공망이거나 사운이면 적국이 패망할 조짐이 있다. 자손이 수생하면 장군이 도움을 받고, 관귀가 수생하면 적국이 도움을 받는다. 자손이 수가 왕하면 수전이 마땅하고, 화가 왕하면 화전이 마땅하며, 목이 왕하면 차전車戰이 마땅하고, 토가 왕하면 석전石戰이 마땅하며, 금이 왕하면 전전箭戰이 마땅하다. 관귀가 수가 왕하면 수전을 피하고, 화가 왕하면 화전을 피하며, 목이 왕하면 수림樹林을 피하고, 토가 왕하면 산을 피하며, 각각 금이 왕하면 화살과 창을 피한다.
세궁과 중궁 16수가 자손을 극하지만 자손이 왕왕하면 화공을 도모해서 싸우면 위기에 임해도 다시 승리한다. 자손이 왕왕하면 장군이 반드시 재능이 있어서 적을 이길 수 있다. 가령 세궁과 월궁이 중궁을 도와서 자손을 극하고, 중궁이 세궁 월지를 도와서 자손을 극하며, 세궁과 월궁이 아울러 자손을 극하고, 월궁이 세궁을 도와서 자손을 극하며, 세궁이 월지를 도와서 자손을 극하면, 그 진지를 고수함이 마땅하고 속전은 불리하다.
관귀가 왕왕하면 적장이 반드시 재능이 있어서 아군을 이길 수 있다. 가령 세궁과 월궁이 중궁을 도와서 관귀를 극함을 보고, 중궁이 세궁 월지를 돕거나 세궁 월궁이 중궁을 도와서 관귀를 극하며, 세궁과 월궁이 아울러 관귀를 극하고, 세궁이 월지를 도와서 관귀를 극하면, 또한 고수함이 마땅하고 그 변화를 살펴보아야 한다.
형제는 복병이 된다. 양형陽兄은 주간에 복병이 되고, 음형陰兄은 야간에 복병이 마땅하다. 가령 세궁과 중궁의 도움을 얻으면 복병을 쓰는 것이 좋고, 또 세궁과 중궁의 극함을 만나면 복병을 써서는 안 된다. 수생하면 복병이 마땅하고, 수극이면 복병이 마땅하지 못하다. 아래에서 위를 생하면 매복해도 손해만 보고, 아래에서 위를 극하면 매복하여 적을 격파할 수 있다. 상하가 쌍비이면 복병에 용감한 위세가 있고, 승왕 거왕하면 매복하여 대승하고, 승사 거사하면 매복하여 대패한다.
세궁이 중궁의 자손을 돕고, 중궁이 세궁의 자손을 도우며, 자손이 휴쇠의 기운을 타면, 병사가 많아야 승리한다. 세궁이 중궁의 자손을 돕고, 중궁이 세궁의 자손을 도우며, 자손이 왕상의 기운을 타면, 병사가 적어도 승리한다. 자손이 승생 거생하고, 다시 세궁과 중궁의 도움을 만나면, 대들보를 보필하는 여러 사람들이 많이 있다.
중궁에 동하는 자손이 승왕하고 수극하며, 또 세궁과 월궁이 와서 극함을 만나면, 도리어 등종鄧鍾이 전쟁에 승리하고 뒤에 죽는 격이다. 중궁에 동하는 자손이 승사하고 수생하며, 또 세궁과 월궁이 와서 생함을 만나면, 도리어 감택闞澤이 사경에 임하다 뒤에 살아나는 격이다. 중궁에 동하는 관귀가(혹은 9금이다.) 승왕하고 겸왕하며, 다시 세궁과 월궁이 와서 도움을 보면, 조조曹操가 적벽전赤壁戰에 전패하는 격이다. 중궁에 동하는 9귀가 승왕하고 겸왕하며, 다시 세궁과 월궁이 사문 절명을 만나고 와서 도움을 보면, 항우項羽가 적병과 해하垓下에 임하는 격이다. 귀가 일진의 공망에 있고 극을 받으면, 손빈孫臏이 바로 대량大梁으로 달아나서 위나라를 습격하고 조나라를 구하는 격이다. 귀가 일진이 상충하는 땅에 있고 극을 받으면, 관운장關雲長이 바로 안량顔良을 참수하고 원소袁紹를 격파하여 조조를 구하는 격이다.
수귀가 왕하면 적이 배와 노 곧 수전의 이익이 있고, 화귀가 왕하면 포위당하는 일이 있다.(내가 이르되 금귀가 왕하면 적이 병기의 이익이 있고, 목귀가 왕하면 적이 수전의 이익이 있으며, 토귀가 왕하면 적이 대포와 투석의 이익이 있다. 또 논하되 적장의 심성이 강포하여 살인을 좋아하면 하권 상모론 안에 상심가相心歌의 조항과 더불어 함께 참고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겸하여 왕쇠와 생극을 살펴보고 가감해야 한다. 가령 왕왕하고 생생하면 세력이 크고, 쇠쇠하고 극극하면 세력이 더욱 감소한다.)
관귀가 왕하고 재성이 공망인 자는 적병이 아군의 양도粮道를 절단하고, 관귀가 사운이고 재성이 왕한 자는 아군이 적군의 양도를 절단한다. 중궁에 동하는 자손이 세궁을 돕고 세궁이 관귀를 생하면 아군이 적군에 항복하고, 중궁에 동하는 관귀가 세궁을 돕고 세궁이 일진을 생하면 저 적군이 아군에 항복한다. 중궁에 동하는 부모가 승수乘囚하고 수극하며 다시 세궁의 극함을 보면 원병 중에 저격당하고, 중궁에 동하는 부모가 승왕하고 수생하며 다시 세궁의 도움을 보면 원병이 많이 이른다.
관귀가 비록 승수하고 승사乘死하더라도 가령 세궁과 월궁이 도와서 일으킴을 보면 공연히 관귀를 압박해서는 안 된다. 자손이 비록 승왕하고 승상乘相하더라도 또 세궁과 월궁이 아군을 극함을 보면 출전이 좋지 못하다. 세궁이 관귀를 생하는 것은 적이 승리하고, 중궁이 관귀를 생하는 것도 적이 승리한다. 세궁이 관귀를 극하는 것은 적이 패배하고, 중궁이 관귀를 극하는 것도 적이 패배한다. 세궁이 일진을 생하고 세궁이 자손을 생하는 것은 아군이 승리하고, 중궁이 일진을 생하고 중궁이 자손을 생하는 것도 아군이 승리한다. 세궁이 일진을 극하고 세궁이 자손을 극하는 것은 아군이 패배하고, 중궁이 일진을 극하고 중궁이 자손을 극하는 것도 아군이 패배한다.
세궁이 중궁의 화귀를 돕고, 중궁이 세궁의 화귀를 도우며, 세궁이 쌍화귀를 돕는 자는 화공으로 태운다. 세궁이 중궁의 수귀를 돕고, 중궁이 세궁의 수귀를 도우며, 세궁이 쌍수귀를 돕는 자는 물을 뿜어댄다. 세궁이 중궁의 금귀를 돕고, 중궁이 세궁의 금귀를 도우며, 세궁이 쌍금귀를 돕는 자는 칼과 화살로 패배한다. 세궁이 중궁의 목귀를 돕고, 중궁이 세궁의 목귀를 도우며, 세궁이 쌍목귀를 돕는 자는 의병疑兵으로 패배한다. 세궁이 중궁의 토귀를 돕고, 중궁이 세궁의 토귀를 도우며, 세궁이 쌍토귀를 돕는 자는 대포와 투석으로 패배한다. 세궁 위에 태백이 그 중궁의 귀를 돕고, 세궁이 중궁의 태백귀를 돕는 자는 전제專制하는 자객이 있다. 중궁에 동하는 쌍금의 자손이 세궁을 돕고, 세궁이 월귀를 돕는 자는 범장范張의 일이 있다. 중궁에 동하는 쌍금귀가 세궁에서 도움을 받고, 세궁이 월지와 일진 중궁을 돕는 자도 또한 그러하다.
쌍9 쌍금이 중궁에 동하여 관귀가 되는 자는 전군이 죽고, 자손이 되는 자는 사졸이 죽으며, 처재가 되면 양도에 화액이 일어나고, 부모가 되면 주사主師가 죽는다. 쌍9 쌍금이 세궁 위에 있으면 주사가 죽고, 월지 위에 있으면 편장이 죽으며, 일진 위에 있으면 사졸이 죽는다. 쌍7 쌍화가 중궁에 동하여 관귀가 되는 자는 전군이 화상을 입고, 쌍화 쌍7이 세궁 위에 있으면 주사가 화상을 입으며, 월지 위에 있으면 편장이 화상을 입고, 일진 위에 있으면 사졸이 화상을 입는다. 처재가 되면 군량과 짚단이 화공을 입어서 소각되고, 성 안에 좌정하고 성문을 닫아버린다.
적의 모략을 어떻게 요량하는가? 수귀가 왕하면 물을 뿜어대고, 화귀가 왕하면 화공으로 소각하며, 금귀가 왕하면 성을 뚫고, 목귀가 왕하면 성을 넘으며, 토귀가 왕하면 산을 쌓는다. 공성을 도모한 자는 어떻게 하는가? 수의 자손이 왕하면 물을 뿜어대고, 화의 자손이 왕하면 화공으로 소각하며, 금의 자손이 왕하면 성을 파고, 목의 자손이 왕하면 성을 넘으며, 토의 자손이 왕하면 모아서 쌓는다.
사고를 들은 연월일시로 싸우기 좋으면 싸우고 수비하기 좋으면 수비한다.(사고를 듣고 영채를 세우고 말을 징발하는 연월일시의 국으로 유추하여 본다.) 영채를 세우는 연월일시의 국으로 겁복劫伏과 안위를 유추할 수 있고, 말을 징발하고 접전하는 연월일시로 승부와 성패를 알 수 있다. 일진의 상하를 주객으로 나누면, 위가 객이 되고 아래가 주인이 된다. 먼저 동하는 자가 객이 되고, 뒤에 동하는 자가 주인이 된다. 객이 왕하여 주인을 극하는 자는 객이 이기고, 먼저 동하는 자가 이긴다. 주인이 객을 극하는 자는 주인이 이기고, 뒤에 응한 자가 이긴다. 항복하는 자가 오는 것은 상극하이면 기만으로 보고, 하극상이면 진실로 본다.(내가 이르되 하생상이면 저자가 기만하고, 상생하이면 또한 진실로 본다.)
건궁 태궁은 도검이고, 손궁 진궁은 활과 말이며, 이궁은 창이고, 곤궁은 야전野戰이다. 나의 자손이 여기에 있으면 이것을 사용하고, 적의 관귀가 여기에 있으면 이것을 사용한다. 관귀의 수가 1234인 자는 적의 병졸이 적고, 6789인 자는 적의 병졸이 많다. 왕상이면 많고 쇠휴이면 적다. 관귀가 감궁에 있고 극을 받으면 이궁의 상충하는 방위에서 오고, 귀가 감궁에 있고 수비受比하면 본 감궁에서 오며, 귀가 감궁에 있고 수생하면 수생하는 방위에서 온다. 나머지는 이를 본받는다.
귀가 공망이나 고허 방위에 있으면 적이 없거나 혹은 허장성세로 아군을 놀라게 한다. 귀가 휴쇠의 기운을 타고 귀혼을 만나는 자는 적이고, 귀혼이 두문을 만나는 자는 적이 나오지 않으며, 유혼과 생문을 만나는 자는 적장이 아군을 엿보고, 개문과 생기를 만나는 자는 적장이 추격하여 싸우려 하며, 사문과 절명을 만나는 자는 적이 죽고, 유혼과 두문을 만나는 자는 적이 오지 않는다. 귀가 도움을 받으면 적에 도움이 있고, 귀가 극을 받으면 적에 재앙이 있다.